본문 바로가기
더벌기: 파이프라인/유튜브

유튜브 영상촬영 가이드 - 나만의 스튜디오를 만드는 조명 (ft. 조명발), 자유로운 구도로 촬영

by 짠테커제니 2023. 2. 23.
반응형

나만의 스튜디오를 만드는 조명

#조명발

빛이 충분한 장소에서 촬영할 때 가장 선명한 영상을 얻을 수 있다. 밝은 야외 촬영이 아닌 실내 촬영에서는 반드시 조명이 필요하다. 스마트폰의 이미지 센서가 빛을 충분히 받아들이지 못하기 때문이다. 스마트폰으로 촬영할 때는 어떤 조명을 활용하면 좋을지 알아보자.

- 집에 있는 조명이나 스마트폰용 조명을 활용해 콘텐츠에 맞는 영상의 분위기를 만들어보자.

 

조명은 휴대용과 거치용이 있다. 주머니에 들어갈 만한 작은 크기의 휴대용 조명을 들고 다니면서 필요할 때 꺼내 쓸 수 있다. 휴대용 조명을 삼각대에 거치해 사용할 수도 있다. 1인 방송이나 제품 사진을 찍을 때 활용하는 동그란 모양의 링 조명도 유용하다. 구매할 때는 조명의 색온도를 확인하자. 색온도가 조정되는 LED 조명도 쉽게 찾을 수 있다.

 

조명을 구매하는 게 부담스럽다면 집에 있는 스탠드나 무드 등을 활용해보자. 조명으로 영상에 원하는 색이나 분위기를 더할 수 있다.

 

피사체에 조명을 직접 비춰 밝힐 수도 있지만, 조명 빛이 너무 강하다면 조명에 얇은 종이를 덧대어 빛을 부드럽게 만들거나, 또는 조명을 벽에 반사해 은은하게 활용할 수도 있다. 조명을 벽에 튕기거나 반사해서 사용하는 것을 바운스라고 한다. 조명으로 바운스 할 때는 반사되는 벽의 재질이나 색이 중요하다. 흰 벽은 빛을 은은하게 반사하지만, 검은 벽은 빛을 흡수한다. 조명을 다양하게 활용해 영상에 나만의 색을 담아보자.

- 작은 포터블 조명을 삼각대에 거치하거나 스마트폰 거치대에 연결해서 활용할 수 있다.

- 셀프 촬영할 때 효과적인 링 조명은 빛을 얼굴에 골고루 비추어 그림자가 생기지 않게 한다. 또 눈동자에 엔젤링을 만들어 생기와 호감을 더한다.

- 집에 있는 스탠드나 전등을 활용해서 빛과 분위기를 더할 수 있다.

 

자유롭게 찍어보자

지금까지 안정적인 영상을 얻기 위한 기본 구도에 관해 알아봤다. 앞에서 다룬 내용을 충분히 이해했다면, 이제는 수평을 맞추지 말고 비스듬히 찍어보자. 카메라를 한손으로 들고 거칠게 흔들리는 느낌을 담아보자. 느낌이 가는 대로 자유롭게 찍어보자. 틀을 깨보자. 기본 구도나 원칙을 비틀고 응용하면서 나만의 창조적인 영상을 만들어보자.

- 느낌이 가는 대로 자유로운 구도로 촬영해보자.

- 시선이 가는 대로 촬영해보자.

- 때로는 초점도 흐릿하게 촬영해보자.

- 역광을 활용해 촬영해보자.

 

촬영에 정답은 없다. 촬영자가 나름의 목적을 가지고 장면을 연출해내면 된다. 기본 구도를 뒤집어서 일부러 불안정한 화면을 연출할 수 있다. 화면 속의 수평, 수직이 비틀리거나 초점이 흐릿한 영상을 통해 만들고자 하는 분위기나 전달하고자 하는 느낌을 더할 수 있다면그 역시 알맞게 촬영을 해낸 셈이다. 편집하기 전에 원본을 충분히 검토해보자. 잘못 촬영했다고 생각한 B컷에서 의외로 보물 같은 장면을 발견할 수도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