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더벌기: 파이프라인/유튜브

유튜브 영상촬영 - 짐벌을 활용한 촬영방법, 유튜브용 짐벌 비교 및 추천 (DJI 오즈모 모바일3, 지윤택 스무스 Q2, 페이유 브이로그 포켓)

by 짠테커제니 2023. 2. 22.
반응형

짐벌을 들고 자유롭게 움직이자

#촬영장비 #여행영상 #1인방송

아무리 스마트폰의 손 떨림 보정 기능이 탁월하다고 해도 촬영하자 움직임을 최소화해야 흔들리지 않는 영상을 얻을 수 있다. 촬영자가 움직이면 영상이 흔들릴 수밖에 없다. 움직이면서도 영상의 떨림을 확실히 잡고 싶다면, 짐벌을 활용해 보자.

- 짐벌을 들고 해변을 걸어보자. 해변을 걸을 때 보이는 바다 풍경을 흔들림 없이 담아낼 수 있다.

- 셀카 모드를 활용해 바다를 걷는 내 모습을 직접 촬영할 수도 있다.

 

야외에서 움직이면서 촬영할 일이 많다면 고정된 삼각대보다 짐벌이 활용도가 높다. 짐벌로 안정감뿐 아니라 영상에 역동성을 더할 수도 있다. 제품 촬영처럼 움직이지 않는 피사체를 촬영할 때 짐벌을 활용해 카메라에 움직임을 넣으면 밋밋한 영상이 훨씬 흥미롭게 느껴진다.

- 고정된 피사체를 촬영할 때 짐벌을 활용해 자연스럽게 움직임을 넣어보자.

- 피치축, 롤축, 요축으로 수평을 맞춘다.

 

짐벌은 세 개의 축으로 수평을 맞춘다. X축, Y축, Z축이라고도 하고, 각각 롤(roll), 피치(pitch), 요(yaw)라고 부른다. 롤축은 앞뒤 회전의 움직임을, 피치축은 털트처럼 위아래의 움직임을, 요는 패닝 촬영을 하듯 좌우로 회전하는 움직임을 말한다. 짐벌은 이 세 개의 축을 자동으로 조절하며 전방위적인 흔들림을 제어한다. 이때 1축 짐벌은 롤축만 보정하는 짐벌이고, 2축 짐벌은 롤과 피치축을 보정하는 짐벌이다. 3축 짐벌은 롤, 피치, 요, 각 축을 바로잡는 짐벌이다. DJI 오즈모, 지윤택, 페이유, 샤오미 등 여러 업체의 제품이 있다. 아래에 소개하는 제품은 모두 3축 짐벌이다. 자신의 스마트폰과 호환되는지, 짐벌의 무게나 사이즈, 가격이 적당한지 살펴보고 선택하자.

- 오즈모 모바일3, 스무스 Q2, 브이로그 포켓은 세 제품 모두 3축 짐벌로 동체 추적, 줌, 파노라마 촬영 기능 등을 제공한다. 스마트폰의 장점을 극대화할 수 있는 가볍고 작은 크기가 강점인 짐벌이다.

  DJI 오즈모 모바일3 지윤택 스무스 Q2 페이유 브이로그 포켓
특징 접이식 구조의 소형 짐벌, 자동 수평 조절, 퀵롤 등으로 빠르고 간편한 사용 250ml 콜라캔 정도의 포켓 사이즈, 하단에 마이크, LED등 촬영 악세서리 부착 가능 폴딩형 초소형 짐벌, 자동밸런스 조정,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
짐벌 무게 400g 480g (배터리 장착 시) 272g
배터리용량 2,450mAh 4,500mAh (배터리교환식) 1,300mAh
사용시간 15시간 16시간 8시간
스마트폰 허용 중량 250g 260g 240g
가격 10만 원대 초반 10만 원대 초반 10만 원 이하

 

이렇게 3개의 짐벌 스펙을 비교해봤다. 본인이 우선순위에 두는 것이 무엇인지 잘 생각한 후, 잘 맞는 것을 선택하길 바란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