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더벌기: 파이프라인/커리어.N잡

[N잡꿀팁] 좋아하는 것을 찾는 3가지 방법

by 짠테커제니 2023. 11. 8.
반응형

[N잡꿀팁] 좋아하는 것을 찾는 3가지 방법

 

본인이 좋아하는 것으로 일하며 행복하게 사는 사람이 점점 많습니다. 그들은 어떻게 좋아하는 것을 일로 연결할 수 있었던 것일까요?

 

좋아하는 것을 하면 행복하다는 것은 누구나 다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나는 좋아하는 게 뭐지?'라는 질문에 정작 대답하지 못하는 사람이 의외로 많습니다. 저도 마찬가지였습니다.

 

그럼, 내가 좋아하는 게 무엇인지 찾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내가 좋아하는 게 있는지 조차도 잘 모르겠다, 아무래도 이번 생에는 회사의 노예로 살아가야할 것 같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지금 당장 종이와 펜을 준비해주시고 아래 글을 읽으며 내가 좋아하는 게 무엇인지 같이 찾아보도록 해요.

 

 

 

 

 

 

Step 1. '내가 좋아하는 것' 후보 찾아보기

 

본인에게 질문을 작성하고 이에 대한 답변을 종이에 기록해보세요. 예를 들어, 아래의 예시 질문을 참고하여 나에게 질문해보세요.

  • 그동안 내가 좋아해 본 적이 있는 것은 뭐지?
  • 냄새, 소리 등 내가 예민하게 느끼는 것은 뭐지?
  • 그동안 돈을 많이 썼고, 쓰면서도 마음이 불편하지 않았던 것은 뭐지?
  • 내가 어렸을 때부터 해보고 싶었고, 지금도 그 마음이 남아있는 것은 뭐지?

내가 좋아하는 것을 찾는 과정은 버킷리스트와는 차이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괌에서 스노우쿨링하기, 스위스에서 패러글라이딩하기 등은 앞으로 하고 싶은 버킷리스트에 해당하기 때문에 여기서는 적지 말아주세요. 

 

처음에는 질문에 대한 답변이 잘 생각 안날수도 있습니다. 그럴 땐, 내가 옛날부터 관심사를 캡쳐해놓은 사진첩이나, 메모를 끄적여 둔 일기장을 찾아보거나, 친한 친구 또는 가족 구성원에게 물어보세요. '나는 뭘 좋아했었지?' '나는 뭘 좋아하는 것 같애?' 그리고 자유롭게 후보군을 많이 적어보세요. 우선 많이 쓰고, 점차 좁혀나가면 됩니다.

 

😙 제 1단계 결과물을 공유할게요

  • 태권도, 피아노, 수학, 영어, 제2외국어, 해외여행, 서핑 및 액티비티, 캠핑, 예능보기 : 어릴때부터 지금까지 그동안 이런 것들을 좋아했었지
  • 러닝 : 뛸 때의 풀 냄새와 뛰고난 뒤의 뿌듯함이 좋아
  • 해외여행 : 31개국 96도시를 누비며 다녔고... 여행/경험에 쓰는 돈은 아깝지 않아!
  • 코딩 : 코딩으로 앱 개발해보고 싶다~ 근데 방법을 모르겠네

 

 

 

Step 2. '좋아한다'는 것의 의미 정의하기

 

사람마다 좋아하는 게 다 다르죠. 우리는 어떤 것에  '좋아한다'는 의미를 붙여서 사용하고, '좋아한다'는 의미를 어떻게 정의할 수 있을까요?

 

예를 들어, '여행을 좋아한다'는 한 문장도 여러가지로 해석할 수 있어요.

 

1. 설렘: 여행을 갈 때마다 첫 여행처럼 너무 설렌다

2. 최우선: 여행이 너무 좋고, 다른 건 하지 않고 여행만 하고 싶다

3. 몰입: 한 번 여행을 떠나면 시간 가는 줄 모른다

4. 중독: 1년 중 한번이라도 여행을 가지 않으면 안된다

5. 편안: 여행을 떠나면 마음이 편안해지고 단단해진다

 

위에 적은 수 많은 좋아하는 것들 중에, 좋아한다는 의미를 각자 여러분들의 방식으로 구체적으로 해석하고 정의해보세요.

 

(예시)

독서를 좋아한다: 나는 독서를 하면 마음이 편안해지고 단단해진다.

 

😙 제 2단계 결과물을 공유할게요

  • 나는 여행을 좋아한다 → 나는 여행을 하면 마음이 설렌다(설렘)
  • 나는 영상보기를 좋아한다 → 나는 영상보기를 하면 시간 가는 줄 모른다(몰입), 영상보기를 하지 않으면 귀가 심심하다(중독)

 

 

 

Step 3. '좋아하는 상황' 구체화하기

 

2단계에서 나만의 정의를 내렸다면, 이번에는 그 상황을 구체화해 볼 차례입니다.

상황을 구체화한다는 것은 아래와 같이 표현해보는 거에요.

 

‘나는 OOO한 상황에서 OO를 하는 게 좋다’ 

 

구체화는 집요하고 세부적일수록 좋습니다. 예를 들면: 

  • 나는 친구들과 카페 가는 게 좋다 → 나는 늘 서로를 진심으로 칭찬하고 남 욕 하지 않는 친구들과 만나 새로 생긴 카페에 가서 신상 디저트와 음료를 마시는 경험을 자주 하고 싶다
  • 나는 옷 쇼핑하는 게 좋다 → 나는 예쁜 옷을 싸게 사고 입고 나갔을 때 지인들이 예쁘다는 칭찬을 해줄 때 내 안목이 인정받는 것 같다
  • 나는 여행 가는 게 좋다 → 나는 항공권을 싸게 사고, 음식이 맛있는 곳에서 느긋하게 즐기다 오는 여행이 가장 기억에 남는다

 

😙 제 3단계 결과물을 공유할게요

  • 나는 여행을 하면 마음이 설렌다 → 나는 항공권을 싸게 사고, 여행을 흥미롭게 계획하고, 평소에는 접하기 어려운 음식을 먹고 새로운 장소를 구경하며 시야가 넓어지는 걸 경험할 수 있는 여행이 가장 설렌다.

 

 


 

이제 '좋아하는 것'이 선명해졌나요? 아직 못 찾았다고 하더라도 괜찮습니다.

생각이 안 날땐, 장소를 옮겨서 생각해보거나, 일단 밥을 먹고 생각해보거나, 산책하면서 생각해보세요!

 

다음 포스팅에서는 이번 시간에 찾은 '내가 좋아하는 것'을 수익화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하지만 그 전에 명확하게 말씀드리자면, 돈을 많이 버는 방법은 아닙니다. 좋아하는 것으로 돈 버는 방법인 점 명심해주세요!

 

💡 좋아하는 것으로 수익화 → 잘 안되어도 취미라고 생각하고 지치지 않고 꾸준히 할 수 있다 → 꾸준히 하다보면 수익화 방법도 점점 확장이 되고 새로운 기회가 열린다 → 수익 달성!

 

상상만해도 벌써 행복하지 않나요? 좋아하는 정도만으로도 돈을 벌 수 있냐고요? 차근차근 시작해서 경험이 쌓이면 다 돈 벌 수 있습니다. 우리에게 필요한 건 시간이에요! 우선, 한 달에 5만원이라도 돈을 버는 경험부터 해봅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