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더벌기: 파이프라인/커리어.N잡

[N잡꿀팁] 부업, 시간 관리가 핵심!

by 짠테커제니 2023. 12. 5.
반응형

[N잡꿀팁] 부업, 시간 관리가 핵심!

 

시간 관리를 잘하기 위해서는 어떤 것을 해야 할까요? 

 
직장인은 직장을 다니는 것만으로도 대단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요즘 월급 대비 치솟는 물가 때문에  본업 하나만으로는 수입이 충분하다고 느껴지지 않는데요. 직장인으로서 다른 일을 하기에 가장 부족한 것은 무엇일까요? 바로 시간입니다. 그래서 직장을 다니면서 N잡, 소위 부업을 하기 위해서는 시간 관리가 필수적입니다.

 
시간 관리에는 사람마다 잘 맞는 방법이 다릅니다. 어떤 사람은 정확하고 구체적인 목표 설정과 계획을 세우고 실천하는 것이 잘 맞는 한편, 다른 사람은 '계획은 계획일 뿐!' 하면서 계획에 쓰는 시간보단 그때그때 집중해서 일을 하는 게 더 효율적인 사람도 있어요. 부업은 시간을 쓰고 노력을 들여야하는 일이기 때문에 목표를 명확하게 세워두면 오히려 부담으로 느껴지고 손이 잘 안 갈 수가 있습니다. 예상치 못한 일이 생겼을 때 가장 먼저 계획에서 제외되는 것이 부업이기 때문에, 계획을 세워두고 여러 가지 이유로(또는 핑계로) 달성하지 못한다면 오히려 죄책감이 들 수도 있죠.


본업이 있는 상황에서 부업을 하기 위해서는 부족한 시간을 쪼개서 써야 하고, 이를 지속하기 위한 건강 관리도 필수적이에요. 이 글에서는 N잡을 건강하게 할 수 있는 시간관리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부업은 현재 1순위가 아니지만, 미래의 1순위일 수 있다.

 
사람들은 지금 당장 한 푼 더 벌려고 부업을 시작하기도 하지만, 미래에 직장을 다니기 싫어서, 회사의 부품으로 살기보다는 내 사업을 주체적으로 내가 하기 위해서, 나중에 본업을 대체하기 위해서 시작하기도 합니다. 부업이 잘 되면 나중에 본업을 그만두고 부업을 본업으로 대체하기 위함인 것이죠. 부업은 현재에는 나에게 단지 푼돈을 벌어주는 그다지 중요하지 않은 일일 수도 있으나, 꾸준함만 있다면 언제든지 미래에는 본업을 대체할 수도 있는, 미래의 1순위가 될 수도 있기에 중요합니다.

 

 

부업을 위한 시간관리 방법

 
부업을 본업으로 만들어줄 수 있는 시간관리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미라클 모닝, 아무도 일어나지 않은 새벽 시간을 활용하라


미라클 모닝이란, 아침 새벽시간에 일찍 일어나서 운동, 공부, 계획된 목표를 실천하며 나만을 위한 시간을 갖는 것입니다. 미라클 모닝에 관련된 책은 많습니다. 저도 효과가 있을까 싶어서 시도해봤습니다.

 

평소에 아침 8시까지 출근하려면 아침 7시에는 집에서 출발해야 하기 때문에 보통 아침 6시에 일어나서 샤워를 하고 나갈 준비를 합니다. 그런데 이 루틴을 미라클 모닝을 위해서 바꿔보았습니다.

 

1) 전날 퇴근 후에 취침 전 샤워를 미리하고 다음날 아침에는 아침 6시에 동일하게 일어났지만, 샤워를 전날에 미리 했기 때문에 6시 30분에 집에서 일찍 출발하여 회사에 7시에 도착했다.

2) 출근 당일 아침 5시에 일어나서 샤워를 하고 6시 30분에 집에서 출발해서 회사에 업무 시작 시간 1시간 전인 7시에 도착했다.


위 두 가지 방법 다 해봤는데 회사에 1시간 일찍 출근한 후 자리에 앉아 블로그를 썼습니다. 이렇게 평소 같으면 하루가 시작하기도 전인 시간에 블로그 포스팅을 1개 쓰고 나니까 성취감이 이루어 말할 수 없었습니다. 시간을 허투루 보내지 않고 하루를 정말 열심히 갓생 사는 듯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효과는 대만점이었지만 오랜 기간 동안 지속하기는 힘들었습니다. 일찍 일어나다 보니 체력적으로 힘이 들었고, 회사에서 피곤해하는 시간이 늘어났기 때문입니다. 이 방법은 원래 아침형인 사람에게는 잘 맞는 방법이라고 생각이 들며, 저녁형 인간인 경우에도 간헐적으로 실천해 준다면 하루를 알차게 살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2. 퇴근 후, 카페나 도서관에 가라

 

저는 집에서는 도저히 일이 손에 잡히지 않습니다. 집에서는 TV를 켜게 되고, 침대에 눕게 되고, 놀고 싶고 쉬고 싶고 자고 싶어집니다. 이런 사람들은 퇴근 후 집으로 향하지 말고 카페나 도서관을 가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집이라는 공간 대신 다른 공간에서 나만의 작업실을 찾는 방법이죠. 하지만 이 방법도 단점은 있는데요. 카페에 가면 커피값을 내야 하고, 도서관에서는 계속 앉아있으면 허리가 아파질 수 있어요. 집에서는 푹신한 의자에, 가끔 뭘 먹으러 일어나기도 하고 침대에 눕기도 해서 허리에 덜 무리가 가는 듯합니다.


그래서 결국 돈과 허리 건강을 위해 카페와 도서관은 포기하고, 집으로 돌아와 앉는 대신 서서 일하기 시작했습니다. 집에서 서서 일하는 것은 집중도 잘 되고 허리 건강에도 좋은,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높이가 높은 가구를 사서, 거기에 노트북을 두고 서서 일해보세요.

 

3. [핵심!] 중간 중간, 자투리 시간을 활용하라


직장인으로 본업을 하면서 부업을 할 때, 시간관리의 핵심은 '자투리 시간'입니다. 한정적인 개인 시간(24시간)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서는 자투리 시간을 알차게 써야 해요. 이때, 내 하루 일과에서 반복되는 시간대를 잘 활용하는 게 좋습니다. 그중에서도 통근시간은 부업의 황금시간이라고 할 수 있어요. 매일 아침과 저녁에 반복되는 일정이니까요. 글쓰기 등 창작 활동을 할 때는 통근시간을 글의 브레인스토밍을 하는 시간이자 썼던 글을 검토하는 시간으로 활용하면 딱 좋습니다.


출근 전~출근~퇴근~퇴근 후 사이의 자투리 시간을 잘 활용해 보세요. 하루에 내가 무엇을 하는지 1시간 간격으로 적어보세요. 계획을 세우는 것이 아닌 내가 무엇을 진짜로 했는지 적어보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내가 하루를 어떻게 보내고 있는지가 눈에 보이면서 내가 부업을 절대 할 수 없는 시간, 부업을 할 수 있는 자투리 시간이 나뉘어 보일 거예요. 규칙적으로 보이는 자투리 시간은 표시를 해놓고 부업에 시간을 써보세요.


핵심은 부업을 위해 시간을 따로 내는 것이 아닌, 남는 자투리 시간에 부업을 하는 것입니다. 부업을 할 수 있는 자투리 시간 덩어리 (30분~1시간 등)를 확보해 보세요. 이렇게 자투리 시간을 활용하게 되면 부업에 대한 심리적인 부담감을 덜 수도 있어요. 따로 시간을 내는 것보다 노력이 덜 들어서 결과적으로 질리지 않고 오랜 기간 꾸준히 부업을 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집에서 부업을 하기 위한 꿀팁 2가지

 

1. 스마트폰을 멀리 두세요


집에서 부업을 할 때 효율적인 시간 관리를 위해서 멀리해야 할 두 가지가 있습니다. 바로 침대와 스마트폰입니다. 침대와 스마트폰은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인데요. 침대에 누우면 스마트폰을 보게 되고, 스마트폰을 한번 보면 놓을 때까지 오랜 시간이 걸리더라고요. 그래서 집에 오면 스마트폰을 충전기에 올려놓고, 바로 노트북을 켜보세요.
 

2. 서서 일하면 집중이 잘됩니다


집에서는 서서 일하는 것도 꿀팁입니다. 높이가 높은 가구에 노트북을 올려 두고 일어서서 일해 보세요. 일어서서 노트북을 하면 집중도 잘 되고, 허리 통증도 완화되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번아웃을 피하기 위한 정신건강 관리 방법

 

본업으로 하루 8시간을 근무하면서 또 다른 부업을 하게 되면 예전보다 더 피곤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본업과 부업에 들이는 시간을 합하면 하루의 절반을 일하면서 보내게 되기 때문인데요. 그러면 번아웃이 오기 쉽습니다. 번아웃이 한 번 찾아오면 회복하는 데는 몇 개월이 걸리기 때문에, 평소에 번아웃이 오지 않도록 정신 건강을 관리해 주는 것이 시간 관리만큼 중요합니다.

 

그럼 번아웃을 피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정신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주말 중 하루는 무조건 쉬어주어야 합니다. 주말은 나만의 시간이 주어지기 때문에 일에 대한 욕심도 많이 날 수 있는 시간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주일에 주말 중 하루 정도는 꼭 시간을 비워서 온전히 나만을 위해 쉬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아무것도 하지 않고 온전히 쉬는 시간을 스스로에게 줌으로써 지친 몸과 정신을 금방 회복할 수 있고 번아웃이 찾아오지 않게 예방할 수 있습니다.

 


 

직장인으로 살다 보면 내가 회사의 소모품인 듯한 생각도 들고 직장인 자아로 보내는 시간이 많습니다. 부업을 할 때만큼은 내가 원하는 일을 하면서 내 자아가 살아 숨 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합시다. 이를 위해선 위의 시간관리, 정신관리 방법 꼭 지키시는 것 잊지 마셨으면 좋겠습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