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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벌기: 파이프라인/유튜브

유튜브 영상 제작, 이렇게 시작해보자 - 제작의 첫 단추는 기획 (1)

by 짠테커제니 2023. 1.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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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당장 스마트폰을 꺼내 무엇이든 찍고 어떻게든 만들 수 있지만, 그 전에 무엇을 이야기할지 정해야 한다. 하고 싶은 이야기가 없다면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막막해질 수밖에 없다. 이야기의 소재와 주제를 정하고, 어떻게 영상으로 충분히 전달할 수 있을지 고민해보자.

 

거창한 메시지가 아니어도 괜찮다. 좋은 풍경, 먹음직스러운 음식을 공유하거나, 반려견과 보내는 시간이나 나의 하루를 기록하는 것도 좋다. 어떤 이야기를 하고 싶은지 결정하면, 그 이야기를 전달하기 위해 어떤 장면이 필요한지 떠올릴 수 있다.

 

1. 제작의 첫 단추는 기획이다.

무엇을 찍을지 계획하고 어떻게 찍을지 고민하는 과정을 기획이라고 한다. 영상을 처음 제작해보는 초보뿐만 아니라, 전문가에게도 기획 단계는 중요하다. 잘 촬영하고 근사하게 편집한 영상이라도 공감할 수 없는 내용이거나 재미가 없다면 외면받기 십상이다. 반대로, 촬영도 편집도 서툴지만 내용이 재미있다면 사람들은 끝까지 보고 다시 찾는다. 기획은 때때로 촬영, 편집 이상으로 강력한 힘을 갖는다. '어떤' 이야기를 '어떻게' 전달해야 더 흥미로울까?

 

기획을 할 때는 다음의 다섯 가지를 생각해보자.

① 내가 가장 잘할 수 있는 것과 좋아하는 것을 구분해보자.

② 사람들이 궁금할 만한 정보를 더하자.

③ 대리만족하거나 공감할 수 있는 주제로 정하자.

④ 지속 가능한 업로드 주기를 설정하자.

⑤ 기획은 언제든지 수정할 수 있다.

 

① 내가 가장 잘할 수 있는 것과 좋아하는 것을 구분해보자

내가 좋아하는 것과 잘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세부적으로 적어보자. 이야기하는 것을 좋아하는 것과 카메라 앞에서 말을 잘하는 것은 다르다. 이야기하는 것을 좋아한다면 대본을 준비하면 되고, 말을 잘한다면 카메라 앞에서 자연스럽게 말하는 방법을 훈련하면 된다. 좋아하고 잘하는 것이 구체적으로 정리되면 내 유튜브 콘텐츠의 나아갈 방향이 정해진다.

 

얼굴이 공개되는 것이 불편하지 않고, 나의 일상 속에서 재미있는 경험을 담아낼 수 있다면 에피소드 형식의 브이로그를 만들 수 있다. 말하거나 카메라 앞에 나서는 건 좋아하지 않지만, 일상에서 인상적인 풍경이나 순간을 캐치하는 센스가 있다면 나의 일상의 풍경들을 이어 붙여 이야기할 수 있다.

 

유튜버가 되기로 마음먹었다면 하두 번 영상을 만들고 그칠 게 아니기 때문에 열 번, 스무 번 정도는 너끈히 이어갈 수 있는 이야기를 찾아보자. 음식, 여행, 영화, 책, 반려동물, 재테크 등 내가 좋아하는 주제를 정해야 지치지않고 계속해서 영상을 만들어나갈 수 있다.

 

② 사람들이 궁금할 만한 정보를 더하자.

앞에서 제작자인 나에 관해 충분히 생각해보았다면, 이번엔 내 영상을 볼 시청자들을 떠올려보자. 인터넷에 올려 공유할 영상이므로 시청자들이 관심을 둘 만한 소재를 내 이야기에 더해보자. 사람들이 '늘 관심 있어 하는 이야기'가 있고, '한때 관심을 두는 이야기'가 있다. 늘 관심 있어 하는 이야기는 요리, 뷰티, 상식 등의 주제이다. 한때 관심을 두는 이야기는 이번 주에 실시간 검색어에서 다뤄지고 있는 이슈 등이다. 내가 만들고 싶은 영상의 형식이 브이로그든 리뷰 영상이든 때로는 사람들이 관심을 두는 이슈와 어떻게 접목할 수 있을지 고민해보자.

 

TIP 시청자가 '늘 관심 있어 하는 정보' 분야를 자기만의 콘셉트로 이야기하는 유튜버들

-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로 누구나 따라 할 수 있을 만한 맛있는 요리를 소개하는 유튜버 '하루한끼'

- 블랙홀, 양자역학, 빅뱅 이론 등 한 번쯤 들어봤지만 알기 어려운 과학 이야기나 일식, 혜성, 자율주행 등 논쟁거리가 되는 과학 지식을 전달해주는 유튜버 '안 될 과학'

 

TIP '지금 관심이 뜨거운' 이슈를 찾아보자

- 구글트렌드(https://trends.google.co.kr) : 전 세계 검색어 동향, 일별/실시간 인기 급상승 검색어를 확인할 수 있다. 나라별로 선택해서 다른 나라의 실시간 이슈도 쉽게 찾아볼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 네이버 데이터랩(https://datalab.naver.com) : 급상승 검색어와 분야별 인기 검색어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스포츠/레저 분야 인기 검색어를 월간으로 설정해보면 '캠핑의자', '텐트', '캠핑 테이블' 등 캠핑과 캠핑용품에 관한 관심이 지속해서 이어지는 것을 볼 수 있다.

- 썸트렌드(https://some.co.kr) : 키워드 분석을 제공하는 썸트렌드. 관심 있는 키워드를 입력하면 언급량, 연관어, 감성 분석을 통해 이 키워드를 검색한 사람들 관심의 내용, 긍정 부정의 감성 파악, 변화 추이를 알 수 있다. 전기차를 검색해보니 관련어로 배터리에 관한 관심이 크고, 전망에 관한 긍정적인 감성 연관어가 검색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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