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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벌기: 파이프라인/유튜브

[유튜브강의] #2-2. 제목 쓰는 법 - 조회수 높은 제목의 3가지 특징

by 짠테커제니 2023. 1.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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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글에서는 유튜브 채널 영상의 제목을 쓰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조회수가 높게나오는 제목의 특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크게 3가지 특징이 있습니다.

유튜브 조회수 높은 제목의 3가지 특징

1. 제목에서 내용의 추측이 가능하면 안된다. (클릭률↑)

유튜브에서는 우선 영상의 썸네일이 먼저 보이고, 그 후에 제목을 본 뒤 내용이 궁금한 내용이면 클릭을 해서 영상을 시청하게 됩니다. 하지만 만약 이 제목 한 줄에서 영상이 어떤 내용인지 알 수 있다면, 굳이 영상을 클릭 할 필요가 있을까요?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은 영상을 클릭하지 않고 제목으로 한 줄의 정보만을 취한 뒤, 떠날 것 입니다.

 

따라서, 유튜브 영상에서는 '제곧내(제목이 곧 내용)' 안됩니다.

예지력 상승하는 제목도 금지입니다.

 

그럼 어떤 제목이 되냐면, 시청자의 머릿속에 물음표(?)를 만들고, 그 물음을 영상 내용에서 (!)느낌표로 만들어야 합니다.

제목을 지을 때에는 '호기심, 궁금증, 문제점, 의문, 의혹' 과 같이 "답변"이 필요한 문장을 만드세요.

 

그 이유는, 유튜브라는 매체는 사람들이 생각을 하지 않으면서 우선 앱을 켜고 어떤 내용들이 있는지 살펴봅니다.

이 도중에 나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문제가 발생을 하면, 사람은 즉각적인 답을 원하는 상태가 되죠.

이 때, 클릭이 발생하게 됩니다. 사람들은 내용을 확인한 시점에 바로 영상에서 나가게 되는데, 만약 이 궁금증에 대한 해답을 바로 확인할 수 없으면 짜증이 나게 되며 댓글 좌표를 확인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우선은 제목을 궁금증 유발을 하도록 작성을 하면 이 클릭 조회수라도 가져갈 수는 있습니다.

 

여기서 의문감을 만드는 방법은, 중요 정보의 누락을 통해 만들 수 있습니다. ☆

5W 1H를 활용하여, 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왜, 어떻게 중에 1가지를 누락하는 방법으로 쉽게 궁금증을 유발시키는 제목을 만들 수 있습니다. 만약, '누가'가 중요하다면 그 부분의 정보를 누락채 제목을 만들면 됩니다.

또 다음 예시와 같이 '어떻게'를 생략해서 제목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ex) 가정주부가 00했더니 월 300만원을 벌었습니다.

 

2. 혜택이 있는 의문형 만들기

혜택? 삶의 질 향상 / 특정분야(다이어트 등) 구체적 이득 / 사회적이슈, 궁금증 해소 (성유리, 알고보니??)

단, 모든 혜택은 내가 아닌 시청자가 원하는 것이어야 한다. (시청자가 감사하다는 마음)

 

TIP

제목에서 만든 의문은 초반(1분이내)에 해결하라. (시청지속시간)

- '해답에 대한 반대 입장도 있다' 또는 '왜 이런 상태가 되냐면'과 같은 다른 방향의 또는 바로 공감할 수 있는 '추가 질문'을 줘야한다.

- 단 1개의 의문감으로 8분(중간관고를 넣을 수 있는 최소의 길이)을 끌고 가는 것은 매우 훌륭한 문장력과 표현력을 갖춰야 하기 때문에 너무 어렵다.

앞 : 중요한 내용 (큰 떡밥) - 뒤 : 덜 중요한 내용 (작은 떡밥)

 

3. 가장 유행하는 제목은 따라야 한다! (노출량 + 클릭률)

트렌드 따라하기.

틱톡 - 챌린지에 참가한다고 싫어하는 틱톡커들은 없다. 챌린지를 만들고 선도해 나가는 그룹이 동시에 성장 ... 유튜브는?

폴더버거, 던질까말까, 지구젤리, 아무노래 챌린지, 동학개미, 가난에서 벗어나는 방법 등 

☆ 추천을 붙이더라도 타겟이 맞는 채널에 추천을 붙여야 한다!

(자청 - 신사임당 - 김미경TV - 체인지그라운드)

 

내 분야의 트렌드가 도는 것을 항상 모니터링 하자.

트렌드를 잘 먹으면 평소보다 5배 이상 급성장을 만들 수 있다. (추천영상 가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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