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더벌기: 파이프라인/유튜브

[유튜브강의] #1. 주제정하기

by 짠테커제니 2023. 1. 7.
반응형

주제정하기

유튜브를 시작하기에 앞서, 제일 먼저 해야할 것이 있습니다.

바로 내 유튜브 채널의 주제를 정하는 것인데요.

 

많은 사람들이 유튜브 주제를 정하기에 앞서 어떤 것을 주제로 해야 하는지 고민을 많이 합니다.

 

내가 좋아하는 걸로 해도 될까? 내가 잘하는 것으로 해야할까? 사람들이 내 채널을 볼까?

이런 걱정이 많으신데, 오늘 포스팅에서는 내 유튜브 채널의 주제를 정하고 가실 수 있도록 주제 선정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나의 관심사 확인

먼저 아래와 같이 2행 7열의 표를 그려주세요.

각 열의 제목에는 직업, 전공, 특기, 취미, 좋아하는 것, 흥미있는 것, 못하지만 해보고 싶은 것 순서로 적어줍니다.

그리고 아래 칸에는 자신의 것을 적어줍니다. 아래에 예시가 있습니다. 

직업 전공 특기 취미 좋아하는 것 흥미있는 것 못하지만 해보고 싶은 것
(예시) 경제, 방송 없음 책읽기 여행 경제 음악

 

2. 어떤 주제가 성공하는 주제일까

키워드를 다 적으셨으면, 이제 이 키워드가 유튜브에서 성공할 수 있는 키워드인지를 알아야 하는데요.

각자 위 표에 적은 키워드를 유튜브 검색창에 검색해 봅니다. 그 때, 해당 키워드에 10만 유튜버가 있으면, 우선은 시작해도 되는 키워드 입니다.

 

3. 썸네일 50개 모으기

- 1주일에 영상 1개를 올린다고 가정하면, 1년에는 50개 정도 올릴 수 있기 때문에, 내가 올리고 싶은 썸네일 50개를 모읍니다.

- 썸네일을 고르는 방법은, 내가 하고 싶은 키워드를 검색해서 나온 영상 중에,

- 구독자 수가 적은 채널이지만 떡상한 영상이 있으면, 그 영상의 썸네일을 쓰시면 됩니다.

- 그리고 이 썸네일은 구독자 1,000명이 될 때까지 씁니다.

- 홈화면에 뜰만한 썸네일 모으시고,

- 지금 뜨고 있는 영상에서 제목을 비슷하게 해서 내 영상을 붙이세요.

 

유튜브에서 일어날 수 있는 행위는 크게 4가지가 있습니다.

1. 조회 (보는 행위) 2. 좋아요 3. 구독 4. 알림

 

조회 1 = 홈화면에 뜰 확률 1

좋아요 1 = 홈화면에 뜰 확률 10

구독 1 = 홈화면에 뜰 확률 100

알림 1 = 홈화면에 뜰 확률 1000

 

위와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채널의 구독자 수가 적은데도 불구하고 홈화면에 뜬 영상(조회수 높은)을 보고, '이래서 떡상했네', '이건 이렇게 고쳤어야지' 하고 생각해봐야 합니다.

 

예시로, 어떤 분은 이런 방법을 통해 17개째 영상에서 구독자 수 1,000명 달성, 4개월이 소요됐다고 하네요. 그럼 일주일에 1영상 업로드를 했다는 것이죠. 

 

이후에 원고를 만드는 방법도 아셔야 하는데, 우선 '저는 원고 없는 브이로그 하고 싶은데요' 하시면 그것도 일단은 OK 입니다.

 

그럼, 앞으로의 강의 목차 입니다.

 

#2. 제목 쓰는법

#3. 썸네일

#4. 원고

#5. 돈 버는법

#6. 영상피드백  

 

오늘 한번 자신의 유튜브 채널 주제를 정해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