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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벌기: 파이프라인/유튜브

[유튜브강의] #2-1. 유튜브 영상 제목 정하기 - 유사성 최신성 시청 기록 좋아요 구독

by 짠테커제니 2023. 1.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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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영상 제목 정하기 - 유사성 최신성 시청기록 좋아요 구독

유튜브에서 알고리즘으로 띄워진 1% 영상들과 결투할 수 있는 방법은 제목을 비슷하게 짓는 것입니다.

 

우리가 만든 유튜브 영상은 유튜브 홈페이지에 있는 "탐색" 메뉴에 올라가지 않고 "급등"하는 방법은 없습니다.

분석 > 더 보기 > 트래픽소스에 보시면 홈 화면(즉, 유튜브 홈페이지)에서만 유입된 트래픽이 89.7%입니다. (로그인 한 사용자 & 로그인하지 않은 사용자 포함) 

 

어떤 사람은 영상을 4개만 올렸는데도 유튜브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영상이 갑자기 상승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몇몇 사람들이 착각하는 게 '검색이 잘 되게 제목을 지어야지~ 키워드 이런 거 넣고~' 생각하시는데,

"검색"은 유튜브에서 급등 될 수 있는 방법이 아니며, 유튜브 승리 원칙은 영상의 홈 화면 노출에 달려 있습니다.

 

그럼, 어떻게 하면 유튜브에서 내 영상이 홈 화면에 노출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히트하는 콘텐츠와의 유사성

유튜브 안에서는 나와 비슷한 주제를 가진 유튜버와 내가 서로 경쟁 관계라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잘 못 알고 계신 겁니다.

비슷한 주제를 가진 유튜버들은 서로 경쟁 관계가 아닙니다.

잘 나가는 유튜브 채널과 비슷한 영상을 만든다면, 갑자기 상승한 영상 옆에 내 영상이 뜰 수 있습니다.

 

이때는 조회수 급등한 영상유사한 영상을 올리면 유리합니다. (조회수 급상승 순위 참고 등)

 

유튜브는 블루오션도 좋지만, 레드오션에 들어가셔야 내 영상이 같이 떡상할 수 있습니다!

 

2. 최신성

최근에 업로드된 영상이 홈 화면에 노출됩니다.

이때, 일주일 이내 업로드된 것의 비중이 큽니다.

 

3. 시청 기록

내가 시청했던 영상이 업로드되어 있는 채널의 다른 영상이 나에게 노출됩니다.

 

4. 좋아요

내가 '좋아요'를 누른 영상이 업로드 되어 있는 채널의 다른 영상이 나에게 노출됩니다.

 

5. 구독

내가 구독을 누른 채널의 다른 영상이 나에게 노출됩니다.


이를 종합해본다면, 홈 화면에서 뜨는 영상과 비슷하게 영상을 만들되, 구독자 수와 좋아요 측면에서 해당 영상을 이길 수 있을 만한 영상을 골라서, 썸네일과 제목을 비슷하게 만들고 사람들이 클릭했을 때 내 영상의 내용이 더 좋다고 느낄 수 있도록 내용 싸움으로 가야 합니다.

 

떡상한 영상을 클릭했는데 썸네일과 제목은 좋은데 내용은 내가 더 잘 만들겠다 하는 게 있으면, 그 영상을 타겟하셔서 만드시면 됩니다. 그 떡상한 채널을 시청한 사람들이 내 채널의 영업사원이 되게끔 하는 것이죠.

 

5가지 목표 중, 최신성과 유사성은 채널의 규모(좋아요, 구독)와 관계없이 달성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좋아요, 구독이 내 채널과 규모가 비슷한 채널의 영상 중 시청량이 현재 증가하고 있는 영상을 찾아서 유사하게 만들어 최신성을 확보해야 합니다. <타겟영상>을 찾아서 유사성 있게 만드는 것이 홈 화면에 노출될 확률 또는 추천 영상으로 붙을 확률을 올리는 방법입니다.

 

방법 1. 뜬 영상과 제목 100% 똑같이 해라. (1000명 언더)

방법 2. 제목 디벨롭. (But, 단점은 내 영상이 안 떴을때, 이게 제목을 바꿔서인지 내가 내용을 못 만들어서인지 분석이 안 됩니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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