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더벌기: 파이프라인/유튜브

[유튜브 시작] 촬영 장비에 대한 이해

by 짠테커제니 2023. 1. 2.
반응형

아이폰으로-시골-마을을-촬영하고있는-손

촬영 장비에 대한 이해

유튜브에 올릴 영상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영상을 촬영하고 편집해야 합니다. 촬영 단계에서 필요한 것은 스마트폰이나 카메라가 필요하며, 편집 단계에서는 PC와 편집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촬영과 편집에 필요한 다양한 장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영상 촬영을 위한 스마트폰, 카메라

촬영 장비는 용도와 상황에 따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먼저 스마트폰의 장점은 휴대가 간편해서 언제 어디서든 영상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점으로는 DSLR 카메라와 비교했을 때 해상도가 조금 떨어집니다.

 

일반 카메라는 스마트폰과 비교하면 해상도가 뛰어납니다. 미러리스 카메라는 DSLR에 비해 상대적으로 크기가 작고, 휴대가 간편하여 일상적인 영상을 고품질로 촬영할 때 좋습니다. DSLR 카메라는 렌즈 등으로 인해 부피가 크기 때문에 주로 실내에 고정한 상태에서 촬영합니다.

 

오즈모 포켓과 같은 휴대용 캠코더는 스마트폰과 카메라의 중간 지점에 있는 카메라입니다. 내장된 짐벌 기능과 휴대성을 강조해 스마트폰처럼 언제 어디서든 촬영할 수 있습니다.

TIP

유튜브 입문자에게는 스마트폰이면 촬영에 전혀 무리가 없습니다. 갤럭시 스마트폰의 경우 카메라 사양이 메인 1600만 화소, 전면 500만 화소, 최대 촬영시간 10시간 이상이 가능합니다. 유튜브를 시작하고 정기적으로 영상을 올리면서 구독자가 최소 100명 이상이 될 때까지는 고가의 카메라 구매를 보류하셔도 됩니다.

마이크

영상 촬영이 잘 되었더라도 소리가 들리지 않으면 제작자의 의도를 정확하게 파악하기 어렵고, 몰입감도 떨어지므로 마이크는 중요한 장비 중 하나입니다. 카메라와 스마트폰에 기본적으로 내장 마이크가 있어 오디오를 저장할 수 있지만, 스마트폰과의 거리, 외부 촬영 등 부수적인 요인에 따라 소음이 함께 녹음됩니다. 이런 경우를 대비해 외장 마이크를 사용하면 수준 높은 영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건 타입 마이크는 마이크가 지향하는 방향의 소리를 풍성하게 담아 현장감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핀타입 마이크는 주위 환경 음을 배제한 상태에서 크리에이터의 목소리를 집중적으로 담을 때 사용하며 옷깃 등에 부착하여 목소리를 또렷하게 녹음할 수 있습니다. 개인방송, 화상회의, 음성채팅, 야외촬영 녹음시 주로 사용합니다. 1인 크리에이터들의 작업 특성상 핀 타입 마이크가 높은 활용도를 보입니다.

TIP

스마트폰으로 촬영을 하더라도 목소리는 따로 녹음하는 것이 좋습니다. 목소리 없이 화면만 나가거나 자막으로만 보이는 영상은 답답하고 어색합니다. 목소리에 상관없이 부끄러워하지 말고 녹음해 보시기 바랍니다. 스마트폰에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는 마이크는 2~3만원 선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또는 스마트폰 구매 시 기본으로 제공되는 유선 이어폰을 사용하는 것도 가성비에서는 최고입니다.

삼각대

촬영 시 구도를 쉽게 잡을 수 있고, 흔들림 없이 영상을 촬영할 수 있도록 하는 장비입니다. 장시간 스마트폰을 들고 촬영하면 영상이 흔들릴 수 있고, 이런 영상은 품질이 떨어집니다. 긴 삼각대는 서 있는 전체 모습을 촬영할 때 주로 사용합니다. 휴대가 불편해서 주로 실내에서 사용합니다. 일상 촬영에서는 소형 사이즈를 주로 사용합니다. 강의, 인터뷰, 요리 과정 등의 콘텐츠를 촬영한다면 삼각대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TIP

초보 유튜버는 촬영만을 전적으로 담당할 PD가 없으므로 삼각대가 꼭 필요합니다. 인터넷에 2만 원대 이하의 제품들이 많으나, 이 정도 가격의 삼각대는 스마트폰을 견고하게 지지하지 못합니다. 되도록 3만 원대 이상의 제품 중 카메라 거치도 가능한 튼튼한 삼각대를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짐벌

짐벌은 화면 떨림을 최소화하여 영상의 질을 높이기 위한 장비입니다. 내부에 자이로 센서와 가속도 센서가 있어 움직이는 반대 방향으로 본체를 기울여 결과물의 흔들림을 최소화합니다. 외부에서 이동하는 촬영이 많은 브이로그나 스포츠 등의 촬영에 주로 사용하며 대표적인 브랜드는 DJI, 지윤텍, 페이유, 요이치 등이 있습니다. 요즘에는 셀카봉, 삼각대, 블루투스 리모컨, 짐벌의 기능을 모두 탑재한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TIP

라이브 방송이 많은 유튜버는 반드시 짐벌이 필요합니다. 짐벌을 구매할 때는 사용시간, 무게, 촬영 모드 지원 등을 확인해야 합니다. 스마트폰용 짐벌의 가격은 8만~15만 원대 정도입니다.

조명

어떤 조명에서 촬영했느냐에 따라 영상의 분위기는 크게 좌우됩니다. 빛의 양이 적은 실내에서 촬영하거나 색감을 정확하게 표현해야 하는 영상 촬영에는 꼭 필요한 장비입니다. 일반 조명에서 촬영하면 스마트폰의 그림자가 생겨 자리를 움직여야 하는 일도 종종 발생합니다. 가격은 수만 원에서 수십만 원까지 다양하며, 링, 바, 면 타입 등 형태와 크기도 다양합니다. 간단한 촬영일 경우 집에서 사용하는 스탠드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