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장하기: 자기개발/성공습관

변하고 싶다면 무조건 적어라 (ft. 데일리리포트: PlanDoSee 무료 다이어리 속지 태블릿용 PDF 템플릿 공유)

by 짠테커제니 2023. 1. 4.
반응형

1. 망설일 시간에 무조건 적어라

- 시간관리를 위해 내가 시간을 어떻게 쓰고 있는지 알아야한다.

- 시간관리만 잘해도 성취는 어느 정도 달성할 수 있다.

- 적어보지 않은 사람은 적기만 해도 바뀔 수 있다.

- 매 1시간 마다 뭐하는지 적으면 한시간 한시간에 대한 인지가 굉장히 높아진다.

- 변하지 않는 이유는 (1) 변화할 수 있다는 마음가짐이 없는 것, (2) 변화할 만큼 열심히 노력 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 가장 쉽게 노력하는 방법은 습관화를 시키는 것이다.

- 습관화의 가장 쉬운 방법은 적는 것이다. —> 데일리리포트

- 1시간마다 내가 뭘 했는지를 적고,

- 그 일에 대한 밀도를 '상, 중, 하'로 적는다 (나의 1시간을 평가)

(ex. 출근 중 뼈아대 시청: 상 - 뼈아대 영상 보고 정리/ 아침 운동 30분: 중 - 10분 걸음/ 빅보카 외우기(1432~2003번까지): 하 - SNS 확인) → 이렇게 적는 것 만으로도 메타인지가 높아진다.

- 그리고 옆에 반성을 적는다.

(1) 밀도를 높이기 위해서

(2) 내가 뭘 쓸데없이 많이 하고 있는지, 하지 말아야 할 목록 적으면서 그걸 안 하는 방식으로 가야한다.

- 데일리 리포트를 적다보면 ‘포기’해야할 것이 보인다.

2. 변하고 싶다면 무조건 적어라

1) 자기 전에 내일 해야 할 6개의 과제를 적는다

2) 6개 과제에 우선순위를 정한다

3) 첫 번째 과제가 끝날 때까지 다음 과제로 넘어가지 않는다

4) 만약 하루가 끝났는데도 과제가 남았다면 다음 날로 과제를 넘긴다

- 그 날 해야할 일을 적는게 정말 중요하다

- 비교 분석 하지 않고 살아간다면 그냥 생각하는대로 살아갈 수 밖에 없다.

- 데일리 리포트는 그날 무슨 일을 했는지 적는 것이다. 그 과정에서 낭비하는 시간을 확인할 수 있다.

- 해야할 일을 다 동그라미를 치고 나면 내가 잘하고 있다는 뿌듯한 감정과 자존감을 느낄 수 있다.

- 가지고 있는 고민이나 문제를 기록하자. 현재 감정을 그대로 막 적자.

- 원하는 무언가를 만들고자 할 때 좀 더 집중해서 빡세게 해야만 어떤 성과가 좀 나는 것 같다

- 딱 일주일만 해보면 변하는 여러분을 만날 수 있다

- 과거에 대한 포기 없이 변화를 꿈꾸는 것은 잘못된 생각이다. 많이 포기하는 많은 더 크게 변하고 더 크게 얻을 수 있다.

3. 습관을 바꾸고 싶다면 무조건 적어라

- 습관이 되면 무엇이든 더 이상 어렵게 다가오지 않는다.

- 습관을 만드는 방법은, 적어라.

- 데일리 리포트는 나의 현재와, 과거, 미래(Plan)를 적는 것이 중요하다.

- 오늘 할 일을 적는것 만으로도 실천 확률이 높아진다. → 시작하라

- 구체적으로 적을수록 그 일을 할 확률이 높다.

(ex. 독서 → 밤7시 2시간 동안 판교 어디 카페에서 뼈아대 독서)

4. 하지말아야 할 목록부터 적어라

- 많은 걸 얻을 수 있었던 핵심에는 '포기'가 있었다. (포기하는 만큼 얻을 수 있다)

  '포기하지 않았으면 저는 절대 성공하지 못했을 겁니다.'

- 친구도 안 만나고, 보고 싶은 TV도 보지 않았다.

   더 편하고 싶은 마음, 본능적인 즐거움.. 그런 걸 놓아야 한다.

- 해야할 목록보다 하지 말아야 할 목록을 적는 것이 더 중요하다.

- '성공'의 정의란? 내가 원하는 가치를 얻는 것이다.

- '습관'을 만들어주는 '환경설정'이 정말 중요하다. 그게 없어지면 습관이 증발해버릴 수 있다. (ex. 출퇴근 시간 - 책 읽기)

- 열심히 하는 건 좋은데, 결과를 냈나? 결과를 낸다는 건 좋은 결과, 나쁜 결과가 아닌, 끝을 봤는지.

- 단기적임계점을 넘지 못하면 노력을 쌓을 수가 없다. 분산된다. 작더라도 무조건 결과를 내야한다. 임계점을 넘기 전까진 포기하지 마라.

- 뭔가를 단기간에 이루고 싶다면, 포기를 하지 못하면 얻을 수가 없다.

5. 습관, 바꾸고 싶다면 무조건 적어라

- 변화가 힘든 이유 → 우리의 삶이 습관화가 되어있기 때문 (우리의 삶은 습관 덩어리)

- 습관을 변화시키는 가장 강력한 방법 : 적기, 쓰기

- 변할 수 있다는 믿음 & 변화할 때까지 66일 간 무조건 적어라

1) 오늘 내가 한 일 (1시간단위로 나의 하루를 평가한다. Good/So-so/Bad)

했던 일을 돌아보고 반성하고 해야할 일의 목록을 생각한다.

2) 하루에 해야 할 일 적기

- 해야할 일은 무조건 구체적으로 적기

- 해야할 목록을 너무 많이 적으면 실패가 쌓이고 포기하게 됨.

- 해야할 목록 10가지 중 3가지만 적기 (실현가능한 수준으로) → 작은 성공이 무기력을 쫓는다.

- 작은 성공을 통해 자기 믿음과 자기 효능감이 회복되며 변할 수 있다는 믿음이 생기면 변화의 시작이다.

6. 일단 적기 시작하면, 변화는 무조건 옵니다.

1) 나의 하루를 적어라 - 데일리 리포트

- 2주를 적어보라

- 2주 동안 적은 걸 살펴보고, 내가 포기해야 할 것을 정하는 시간을 만들어라. (그게 친구일 수도 있다)

2) 완벽한 하루의 핵심은 : 인생을 스스로 세운 계획대로, 완벽히 자신의 의지대로 이끌고 가는 것이다.

- 목표: Perfect Day (하루 중 평가가 Good 밖에 없는)를 만들어라!

- 습관(명상, 신문 읽기, 자기전 일기쓰기) 설정도 가능해진다.

- 무언가를 선택한다는 것은 다른 것을 포기한다는 뜻이다. (이루고 싶다면 포기해야할 것을 적어라)

(ex. 선생님, 제가 유튜브를 이렇게 많이 보는 줄 몰랐습니다. 유튜브를 안보니까 뭔가를 할 시간이 많아지더라고요.)

- 환경설정, 의식적 노력이 굉장히 중요하다. 목표를 이루기 위해 사.소.한. 쾌락을 포기할 수 있는 용기!!

- 포기가 진짜 쉽지 않다. 진짜 큰 마음 먹어야 한다. 꿈을 포기하지 않기 위해 불필요한 것을 포기할 수 있기를 응원한다.

반응형

댓글